본문 바로가기

오매좋은거/행복비타민

전문가들이 말하는 인간관계론~~!

전문가들이 말하는 인간관계론~~!

 

 

 

 

 

1. 혼다의 인간관계론

일본에서 가장 인기있는 기업인 중 하나가 혼다 소이치로이다. 오래 전 세상을 떠난 그는 독특한 인간관과 인맥 활용으로 많은 사람들을 사로잡았다. 그에 관한 책이 무려 36종이나 되는 것은 보아도 일본인들이 그를 얼마나 존경하며 그에게 흥미 있어 하는지 알 수 있다.

한 부분을 소개해 보면..

"매년 7월에는 혼다의 집에서 은어 낚시회가 열렸다. 이 날은 혼다의 팬들이 백 명 가까이 모여서 떠들어대고 노니 북적대기가 이로 말할 수 없었다. 재산 따위에 구애됨이 없었던 혼다는 평생 별장 같은 것을 두지 안았다. 혼다는 재산보다는 친구를 만들고 그 친구들을 기쁘게 해주는데 열심히었다. 그 낚시회에는 정치가, 은행가, 학자 등 여러 가지 종류의 사람들이 모여서, 모인 사람들을 보는 것만으로도 재미있을 지경이었다. 특이했던 것은 가수 후지야마씨의 참석이었는데 혼다와 후지야마의 관계는 60년 이상이나 계속되어 왔다는 것이다.

혼다가 인간관계를 만들때의 포인트는

1) 남에게 좋은 인상을 준다.

2) 시간을 지킨다.

3) 남에게 돈을 벌게 한다.

이 3가지를 든다.

이렇게 하여 혼다가 얻은 최대의 인재가 후지사와이다. 연구와 개발의 혼이다. 판매와 관리의 후지사와로 이루어진 혼다 콤비는 전혀 다른 성격을 견지하면서 서로 협력해 "세계의 혼다"를 만들어 나갔다.

" 사장과 부사장의 의견이 같다면 누가 결재하든 관계없다. "

혼다 소이치로의 말은 항상 질적으로 다른 사람과의 만남을 추구하는 것이 인맥형성의 기본임을 가르쳐 준다. 후지사와를 부사장으로 둔 혼다는 한번도 자기 스스로 결재하지 않고 후지사와에게 맡겼다고 한다. 무엇보다도 사람간의 신뢰를 소중히 한 경영자의 에피소드이다.

 

 

 

 



2. 오문환 (컨설턴트, 전략경영연구소 소장) 의 인간관계론


나는 사람을 대하는데 "이럴 때는 이렇게 생각한다." 따위의 공식이란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니 나에게 별다른 인맥이 있는가 여부를 차지하고, 나의 대인관계에 어떤 요령 혹은 "비결"이 있느냐는 물음에는 좀 당황하게 된다.

내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인간관계란 테크닉으로 유지되는 것이 아니다. 서로에 대한 깊은 신뢰감과 이해 타산을 떠난 우정이 있어야 관계는 유지되고 발전한다. 그렇다면 신뢰감과 우정은 어떻게 쌓는가?

이 문제는 만남에 대한 자세에 따라 달라진다. 만남은 우연히 이루어 질 수 도 있고 어떤 목적하에 인위적으로 이루어지기도 한다. 그 계기야 어떻든 만남에는 다음과 같은 자세가 필요하다.

첫째 우선 누구를 만나든 그 시간만큼은 혼신의 힘을 다해 만나라.

"이 사람은 처음 만났으니 여기까지만 이야기해야지"라든가 "이 정도 얘기하면 요구를 들어주겠지" 식의 얄퍅한 계산으로는 진정한 의미의 인맥을 만들기 어렵다. 만나는 순간 나의 모든 것을 쏟아 붇는 자세이야 말로 좋은 인상을 만드는 시발점이다.

둘째 만남에서 얻으려 하기 전에 상대에게 어떤 도움을 줄 것인가를 생각하라.

남을 이용해서 도움을 받으려 하는 사람은 표정에 그 천박함이 나타난다. 반면 누구에게나 도움이 되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알 수 없는 매력이 있어 사람을 끄는 힘을 갖는다. 오랫동안 사귀어온 사람이 있다면, 그 이유가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라. 무언가 그에게서 얻은 것이 있기 때문이다. 남에게 줄 것이 없다면 어디서든지 환영받기 어렵다.

셋째. 당당하게 만나라.

우물거리고 쭈뼛거리면서 만나는 관계만큼 불편한 것은 없다. 또 당당하지 않은 만남은 피차에게 부담감을 준다. 사람을 만날 때에는 당당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부탁 할 때에도 마찬가지이다. 돈이 필요하면 친한 친구에게 달라고 해 보라. 없다면 할 수 없고, 주면 고맙게 받으면 되는 것이다. 친구에게 부탁을 받았을 때에도 마찬가지이다. 있으면 유쾌하게 주고 없으면 거절하면 된다.

넷째. 어떤 만남이든 소홀히 하지 마라.

기차 안에서 옆자리에 앉은 여성이 아내가 될 수도 있다. 우연히 알게 된 사람이 평생에 결쳐 비즈니스 파트너가 될 수도 있다. 내 경우에는 결혼도 전직도 모두 우연하고 사소한 만남에서 이루어 졌다. 만남 자체를 소중히 여기는 만남이야 말로 인생의 모든 가능성을 열어주는 열쇠이다.

다섯 째. 자기의 개성을 살려라.

만남에서 기본적의 예의나 매너는 물론 필요하다. 그렇다고 해서 매너리즘에 빠져 누구에게나 틀에 박힌 태도로 상대를 대한다면 상대에게 신선함을 주지 못한다. 만나서 따분한 사람, 남과 다를 바 없는 사람은, 그 사람의 언행과 지식이 아무리 교훈적이라고 해도 상대로 하여금 만나고 싶은 의욕을 일으키게 하지 못한다.

나를 아는 많은 사람들은 나를 "오도깨비"라 부른다. 내 삶이나 행동이 도깨비 같다고 해서 붙은 일종의 애칭이다. 나의 이런 삶에 흥미를 느껴서인지 내 주위에는 항상 많은 사람들이 관심과 애정을 보인다. 작년 내 생일에는 150여명의 지인과 후배, 제자들이 원주의 내 집으로 방문해 축하해 주었다. 이들의 대부분은 바쁜 회사원이어서 나를 더욱 놀라게 하였다.

사람을 사귀는 기본자세는 외국인을 상대로 한 경우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외국인과의 교재라고 해서 특별하게 다를 것은 없다. 나의 경우에는 일본이나 대만에 친근한 친구가 있는데 모두 특별하게 대하지는 않는다. 솔직하고 당당하게 만나는 것, 그리고 내 식으로 만나는 것이 내 인맥 형성의 비결 아닌 비결이라 생각한다.

 

 

 

 



3. 백숙현(대우전자 7천매의 고객카드의 주인공)의 인맥 활용법


6년에 이르는 주부 판매사원의 경험을 통해 나는 세일즈라는 나의 성격에 꼭 맞는 직업을 선택한 것을 무척 다행으로 생각한다. 세일즈만큼 사람과의 만남이 중요한 것은 직업도 없을 것이다. 원래 사람들과의 교재를 좋아하고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것 자체를 즐거워하기 때문에 87년에 처음으로 1억을 돌파한 이래 90년에는 9억 원을 넘는 실적을 올림으로써 연속 판매왕 자리에도 오를 수 있었던 것 같다.

고객들은 내가 부담 없이 사귈 수 있어서 좋다고 한다. 이웃을 사귀듯이 편안하게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내가 인간관계를 맺는 스타일이다. 대신 남들에게 꼭 필요한 사람이 되기 위해 힘쓴다.

기분이 좋아진다든가 정보가 생긴다든가 사소한 것이라도 나를 사귐으로써 뭔가 이익이 되어야 관계가 유지되고 장차 고객이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고객과의 약속을 철저히 지킨다. 또 한사람의 고객을 소중히 여기는 자세로 임한다. 직업과 대상에 따라 상대를 대하는 일도 중요하다. 물론 세일즈맨이라면 누구나 하는 기본적인 것이지만, 얼마나 충실히 지키느냐가 차이를 만든다. "나보다 남을 먼저 생각하는 자세, 상대방의 기분과 느낌을 중시하는 자세" 이것이 습관화되어 있어야한다.

현재 내가 가지고 있는 고객카드는 7천매 가량이다. 회사별, 직업별로 분류된 고객 명단은 지금 컴퓨터에 입력중이다. 고객과 꾸준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하루 70통의 전화 통화와 30명과의 만남을 원칙으로 하라. 전화통화에서는 고객의 이름과 목소리를 빨리 연결시켜 적절한 대응을 하는데 신경을 집중한다. DM을 보내거나 직업, 취미, 나이별로 고객끼리 모임을 연결해 주기도 한다.

후배 세일즈에게 조언하고 싶은 것은 인간관계에 임하는 마음가짐이라면

첫째 자신감을 가지라는 것이다.

둘째 당장 급하게 생각하지는 마라.

내 경우 첫 대면시에는 간단한 인사로 끝내고, 반복적인 만남을 통해 일을 한 것이 큰 도움이 됐다. 적어도 6개월 이상 1년까지는 보아야한다. 이런 자세로 한명, 한명을 포기하지 말고 끈질기게 나의 고객으로 만들어 가는 자세가 필요하다.

셋째. 자신의 일을 즐기는 것이다.

나의 일은 사람을 만나는 일의 반복이다. 건강한 체력을 유지해야만 나의 일을 즐길 수 있다. 건강을 위해 내가 신경 쓰는 것은 일로 인한 스트레스를 쌓이지 않게 퇴근 후나 주말에 휴식을 취하는 것이다. 특히 주말에는 아무리 친한 고객의 초대에도 응하지 않을 정도로 철저히 나와 가족을 위한 휴식시간으로 쓰고 있다 .

 

 

자료 스크랩 : 좋은인맥을 형성해주는 저렴한 답례품

 

 

 

 

사업자 정보 표시
윈도아(해남 다정농원) | 정의도 | 광주광역시 북구 오치동 1048-12 | 사업자 등록번호 : 409-14-86707 | TEL : 062-252-3080 | Mail : uidoj@daum.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광주북구166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